누리과정 예산 확보율 28%…불안한 어린이집_내기로 돈 버는 방법_krvip

누리과정 예산 확보율 28%…불안한 어린이집_브라질 인구의 수입은 얼마입니까_krvip

<앵커 멘트>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누리과정 예산을 두고 정부와 교육청이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새해가 불과 2주 앞으로 다가왔는데도, 누리과정 예산 확보율이 28%에 불과해 보육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우수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어린이집입니다.

올해도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둘러싼 갈등이 재연되면서 학부모들의 문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녹취> 김윤숙(어린이집 원장) : "이대로 어린이집을 계속 다닐 수 있는지 질문을 많이 하셨어요. (일부 어린이집에서는)옮겨가는 경우도 생기고"

아직 어린이집 예산이 전혀 편성되지 않은 곳은 17개 시도 가운데 8곳입니다.

서울과 경기, 광주, 전남 4곳은 어린이집뿐 아니라 유치원의 누리과정 예산도 편성이 불확실합니다.

시도의회에서 어린이집과의 형평성을 이유로 예산 심의 과정에서 전액 삭감해 버렸기 때문입니다.

<녹취> 위성순(유치원 원장) : "이때쯤 되면 원아 모집하고 맞물려 있으니까 사실은 유치원, 학부모가 다 피해자죠. 아이들을 볼모로 하는"

내년도 만 3세~5세 누리과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은 4조 2백39억 원.

하지만 지방 의회 심의 통과로 편성된 예산은 1조 천3백 22억 원으로 28%에 불과합니다.

특히 이 가운데 어린이집만 따로 놓고 보면 예산 확보율은 16.5%로 떨어집니다.

<녹취> 학부모 : "누리과정 지원이 끊기면 다 엄마 부담이잖아요. 차라리 그러면 내가 집에서 가르치겠다 하는 엄마도 많고"

정부와 시도교육청이 매년 똑같은 논리만 반복하며 예산 편성 책임을 서로 떠넘기는 사이 당장 새해는 2주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우수경입니다.